제목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선택에 관한 연구(이명무 외)2021-09-15 14:50
작성자 Level 8
  • 주    제: 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선택에 관한 연구
  • 저    자: 김윤호, 이명무(HK 연구교수), 이상건
  • 게재지: 국제경영리뷰 25권 2호
  • 발행일: 2021년 6월
  • 초   록
    세계 경제의 개방으로 인해 전 세계는 이제 국경과 제도를 뛰어넘어 무한경쟁 체제에 놓였다. 최근 선진국의 경제성장률이 지속적 으로 둔화되면서, 신흥국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가 주목받고 있다. 제도와 시스템이 완비된 선진국 시장과는 달리 신흥시 장은 다양한 비즈니스 제도의 공백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신흥시장의 대표적인 남아시아에서 직면하는 제도적 복잡성과 불확 실성도 시장 진입의 장벽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아시아에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이 신흥시장에서 존재하는 미숙성한 비즈니스 제도의 공백이라는 장벽을 타 기업이 모방하기 어려운 보완을 통해 극복하고, 차별화를 통해 비교우위 창출에 성공한 사례를 살펴본다. 화장품 판매 관련 네트워크 및 유통망을 혁신시킨 인도의 로레알, 저소득층을 위한 새로운 대출시스템을 제시한 방글라데시의 그라민은행, 자국 내 금융 비즈니 스 제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구축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파트너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 인도의 ICICI은행이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및 자국 시장에서 경쟁하는 현지 기업 이 현지에서 직면한 제도적 공백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둘째, 사례 기업들이 현지에서 펼친 사업화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자사의 경영 자산을 바탕으로 제도적 공백의 극복, 더 나아가 경쟁우위를 창출한 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전략적 선택 과정을 살펴보았다.


원문링크: 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선택에 관한 연구 - e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