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일어나는 주요 이슈에 관해 여러 연구기관이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으나, 이를 한 곳에서 정리하여 볼 수 있는 플랫폼은 없는 상황이다. 즉 특정 주제에 관해 다양한 기관에서 발행되는 보고서와 분석을 보기 위해서는 여러 기관 홈페이지를 옮겨 다녀야 하는 어려움과 한계가 있다.

《메가아시아포털》은 여러 기관에서 발행되는 보고서와 분석을 주제별, 국가별로 정리해 사용자가 특정 주제 및 국가 이슈를 일목요연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러 보고서와 분석을 한 곳에 취합하여 접속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본 포털은 국내 연구기관과 연구자들이 주목하는 사안이 무엇인지, 현재 국제정세에서 중요성을 가진 사안은 무엇인지 어떤 시점에서 특히 주목받는 사안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본 포털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여러 주제가 상호 간에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현안에 관한 체계적이고 폭넓은 분석을 제공한다.

《메가아시아포털》은 국내 연구소와 연구기관에서 발행된 아시아권 전반을 포함하여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권역의 주요 이슈에 관한 연구보고서 등을 수집하였다. 2022년 2월 9일 현재까지 총 377개 보고서를 수집했으며, 수집대상기관과 내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메가아시아포털》을 통해 메가아시아사업단의 “아시아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킹을 위한 지식공유플랫폼 구축”이라는 목표 중 하나를 달성하게 되었다. 메가아시아사업단의 《메가아시아포털》을 통해 아시아 지역에 종합적인 검색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본 포털은 아시아 지역에 관심을 가지는 학계, 정부 기관에서도 국내의 아시아지역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메가아시아 연구에 대한 학문적 기여 뿐 아니라 정보와 연구에 대한 사회적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