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은
‘아시아’를 국가나 권역 단위의 ‘부분’으로 파악하는 시각을 넘어 메가아시아(Mega-Asia), 즉 아시아 전체를 하나의 연구단위로 설정하고 개념적·현상적으로 규명하는 과감한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설정한 목표는
첫째, 기존 지역연구 전통의 심화 및 확대를 통해 아시아 비교지역연구를 체계화하고,
둘째, 아시아 지역들의 정체성과 메가아시아 형성의 동력을 탐색하고,
셋째, 인문·사회과학·데이터사이언스를 결합한 융복합 지역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넷째, 메가아시아 및 아시아비교지역연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메가아시아 시대 한국의 역할을 제시하는 것이 사업단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무엇보다도 해외지역인문학센터(AsIA지역인문학센터)를 아시아연구소와 HK⁺ 사업단의 성과들을 지역과 국가, 그리고 세계를 대상으로 확산하는 데 큰 비중을 두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와 HK⁺ 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은 아시아 지역연구를 중심으로 모든 지식이 집적될 수 있는 지역연구의 허브 역할을 자청하고 싶습니다.

아시아연구소 내의 역량을 집결하여 포괄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고, 연구의 과정 및 성과를 해외지역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킹과 아시아지역정보공유시스템을 통해 공유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예정입니다. 그 과정은 어쩌면 느리고, 때로는 서툴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항상 관심으로 아시아연구소와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이 걸어가는 길을 지켜봐 주시고, 따스한 격려와 응원, 그리고 아낌없는 조언과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