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 소개

현대사회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물자, 사람, 정보의 이동과 이들의 상호 연결에 필요한 비용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그로 인하여 개인의 삶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였음에 주목하여왔다. 급격한 세계화로 인하여 발생한 불평등의 양상을 기존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던 양적질적 데이터뿐 아니라 최근 부상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세밀하고 두텁게 분석하고 있다. 이것은 젠더, 세대, 지역, 성적 지향성, 인종 등에 따른 개인이 살아가는 맥락의 다양성을 주목하여 연구자의 시각이 아닌 연구대상의 삶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이자, 사람들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족’을 주목하였다. 특히 세계화로 인하여 초국적 가족이 부상하면서 가족의 개념과 유대가 초연결시대를 맞아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가족이 형성되는 방식과 가족을 유지하기 위한 상호작용이 어떻게 국가의 경계를 넘어 실질적으로 작용하는가를 데이터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결혼이주여성,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등 이주와 관련된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법무부 및 이민정책연구원의 연구용역을 수행하면서 한국의 외국인 정책이 어떻게 한국사회의 다양성 증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피고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본국가족 초청경험에 관해 추가 연구를 수행하여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또한 코로나19를 경험하고 대응하는 아시아 각 지역간의 비교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 논저

2021. 「COVID-19 Vaccination Campaign Trends and Challenges in Select Asian Countries」『Asi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2021. 「대도시 코로나 19 대응비교: 확산양상과 정책대응을 중심으로」『한국지방자치학회보』33(2)(공저)
2021. 「메가아시아 탐색을 위한 새로운 양적 지역연구방법론의 필요성과 가능성」『아시아리뷰』11(2)(공저)
2020. 『국내 이주민 대상 통계 브리프』이민정책연구원(공저)
2020. 『아시아 지역 주요동향 분석을 통한 아시아 항공시장 협력 강화방안 모색』 교통연구원(공저)
2020. 『결혼이민자 사회통합을 위한 선별적 가족초청제도연구』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공저)
2020. 「아시아의 청년세대」『다양성+Asia』
2020. 「The effects of resource availability and neighborhood characteristics on the low-income single mothers’ welfare use」『국토지리학회지』54(3)
2020. 「코로나19 확산시기 서울시 외국인 밀집지역의 지역특성과 생활인구 변화」『공간과 사회』30(3)
2020. 「본국가족초청제도가 결혼이주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사례를 중심으로」『현대사회와 다문화』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