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 소개

사회학자로서 사회 및 문화 현상을 사회심리학 및 인지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사회학자이다. 그동안의 연구들에서 사회인지적 관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왔으며 사회조사와 관련된 여러 방법론적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사회조사에서 설문실험과 관련된 새로운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왔고, 8년째 한국사회의 호혜와 협동과 관련된 설문조사에 매년 참여하고 있으며, 각종 공론조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거나 비정형 자료 기법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는 등 사회과학 자료의 구축과 분석에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질적 자료 수집에 있어서도 개인들의 SNS사용이나, 층간소음 고충, 한국사회의 신뢰와 관련한 표적집단면접을 실시한 바 있다. 아울러 디지털 대변환의 맥락에서 한국 사회를 질적으로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이론적 연구들도 지속하여, 플랫폼 사회의 개인성의 재구성에 대한 연구, 플랫폼 사회에서 변화하는 개인 상호작용과 관련된 글을 단행본 챕터들로 출판하기도 하였고, 정보사회와 관련된 최신 이론들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북챕터를 학술 서적에 출판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중국사회에 대한 연구도 병행을 하고 있어, 중국에서 실시된 사회조사 자료를 활용한 연구들을 수행해왔다. 여러 아시아 국가들의 연구자가 참여하고 있는 국제 사회적 웰빙 콘소시엄의 한국측 참여자이다. SCOPUS 등재지 Journal of Asian Sociology의 편집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장직을 맡고 있다.

 

대표논저

2022. 「디지털 시민성과 21세기 공적 영역」, 『안과 밖』 53.
2022. 「인지-동기 모델을 활용한 한국 경제발전 과정의 미시적 토대 분석」, 『담론201』 25(3)
2021. 「누가 좋은 국민인가?: 시민적 의무에 대한 인식의 구조 연구」, 『조사연구 』22(2)
2021.   Revisiting the “Trust Radius” Question: Individualism, Collectivism, and Trust Radius in South Korea. Social Indicators Research 153(1)(with Lim, Chaeyoon and Sumin Lee. )
2020.  Similar but Different: Uncovering the Multiple Pathways to Life Satisfaction in Asia. Journal of Asian Sociology 49(2) (with Hearan Koo, and Sang-Hee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