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시대, 아시아에 대한 인식틀의 전환  “메가아시아”

연구목표

21세기 아시아의 세기를 맞아 정치경제적 통합과 자기구성의 과정을 통해 거대지역으로서의 ‘새로운 아시아’가 출현하고 있다. 한국은 글로벌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부응하여 동북아 중심적 시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새로운 아시아’에서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거대지역으로서의 ‘새로운 아시아’는 상이하면서도 공통의 역사적 경험을 지닌 ‘여럿이며 하나의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아시아를 국가나 권역 단위의 ‘부분합’으로 보는 시각을 넘어, 아시아 전체를 유기체적인 단일지역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메가아시아 연구 클러스터’는 메가아시아라는 개념 규정을 통해 아시아를 바라보는 기존 인식과 접근을 탈피하여 아시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인식을 정립하고자 한다.

참여연구진
  • 주경철(서양사학과, 공동연구원, 메가아시아 연구 클러스터 총괄)
  • 권오영(국사학과 교수, 공동연구원, HK+사업단 부단장)
  • 신범식(정치외교학부, 공동연구원, HK+사업단 부단장)
  • 권헌익(HK교수, 사회인류학 전공)
  • 고가영(HK연구교수, 서양현대사 전공)
  • 윤대영(HK연구교수, 역사학 전공)
  • 조민재(HK연구교수, 문화유산 전공)
클러스터 연구총서 1단계
『메가아시아 연구 입문: 역사, 시각, 방법』

이 책은 지역이란 독자적인 정체성, 정당성,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 역동적 주체로서 변화될 잠재력을 가진 단위이며, 다양한 척도에서 작동할 수 있으며, 담론에 선행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담론적 실천 속에서 명료한 지역다움을 획득하며, 다양한 주체의 정치적 실천을 통하여 지역성을 고도화 시킴으로써 주체적 공간으로 발전해 간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으로서 아시아가 겪은 다층적 경험을 조망하려는 초보적 시도이다. 필자들은 이 책을 통해 아시아가 세계 공간을 구성함과 동시에 세계 속에서 그 다층적 및 다역적 공간을 통해 행위하는 특정한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의 중간성과물을 세상에 내놓고 더 많은 연구와 토론을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에서 비록 그것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었다.

『대륙과 메가아시아』

기원전 6세기 무렵, 흑해 연안을 무대로 발전하던 스키타이와 이란고원의 아케메네스 페르시아는 종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넓은 공간을 하나의 세계로 만들어냈다. 이른바 제국의 등장이다. 기원전 3세기 이후에는 동부 유라시아에서 발흥한 흉노가, 기원후 6세기 이후에는 돌궐이 유라시아 대륙을 무대로 넓은 세계, 즉 제국을 만들었다. 그리고 마침내 13세기에 접어들어 몽골인들은 유라시아의 동과 서를 하나로 묶는 대제국을 수립하였다. 메가아시아라고 부름직한 새로운 광역의 세계가 만들어진 것이다.

과연 정치군사적 측면이 아닌 문화와 경제의 공통성에 기초한 메가아시아의 출현은 가능할 것인가? 가능하다면 과거의 그것과 무엇이 다른가? 현재와 미래 사회에 메가아시아의 도래 는 어떤 의미를 지닐 것인가? 이 책은 이러한 의문을 품고 있는 연구자들이 모여서 엮은 책이다. 아직 집중적인 논의를 거친 것은 아니며, 의견의 일치를 본 부분도 그리 많지 않다.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연구자들의 문제 제기 정도로 이해해주기를 바랄 뿐이다.

『해양과 메가아시아』

본서는 아시아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전망을 구하기 위해 ‘메가아시아(Mega-Asia)’의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아시아의 역사를 해양의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메가아시아’의 실천이 단순한 희망과 염원이 아니라 타당성 있는 목표라는 확신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장구한 역사 경험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밖에 없다. 주지하다시피 미래에 대한 새로운 전망은 곧 지난 역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요구한다. 새로운 아시아상의 개념을 염두에 두고 역사적 고찰을 진행하고, 역사에 대한 통찰을 통해 미래에 대한 조망을 섬세하게 조율하는 쌍방향의 성찰이 필요하다. 우리는 미래의 가능성의 뿌리를 확인하기 위해 아시아의 역사를 지금과는 다른 시각에서 들여다보기로 했다. 그 동안 많은 연구자들과 일반인 모두 아시아의 역사를 지나치게 협소하고 관성적인 태도로 접근하지는 않았을까? 인간의 삶과 역사는 무한한 가능성을 안고 진행해 왔을 터이나, 단편적인 해석에 몰두하면 심층의 의미를 놓칠 수도 있다. 미래의 가능성의 근원을 찾아보기 위해 새로운 관점을 세우고자 했을 때 우리가 주목한 무대는 해양이다.

바다의 특징은 거칠 것 없는 유연한 소통과 교류, 그로 인한 융합이다. 국경으로 구획된 협량한 내륙 지역에서 벗어나 광활한 수평선 아래 넓게 툭 트인 해양 공간이 새로운 문명의 요람이 되기를 희망한다. 지금까지 역사적으로 준비해 온 다양한 문명 요소들이 분명 중요한 미래 자산이 될 것이다. 사람과 문물, 사상과 문화 등을 풍요롭게 교류하는 네트워크들이 갈수록 활성화하여 결국 공동 번영의 새로운 거대 구조가 창발(emerge)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 해 보자. 우리가 연구한 역사 사례들은 모두 그런 가능성을 가리키고 있다. 우리가 희망하는 메가아시아는 기존 아시아 문명들을 기반으로 하되 그것들을 뛰어넘는 새로운 아시아의 기획이다. 바다가 제공하는 유연한 동력이 그런 상상을 실현시킬 힘이 되리라 기대해 본다.

『메가아시아 형성과 동학』

아시아의 세기가 시작되었다.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사회적 발전은 지구정치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을 높였으며, 아시아는 점차 지구정치의 중심 무대로 부상하고 있다.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경략의 대상이었던 과거와 그 영향을 뒤로 하면서 아시아는 점차 스스로를 새롭게 구성해 가고 있다. 특히 아시아가 부분별로 모색해 오던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거대한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아시아의 부상은 객체였던 아시아의 주체화, 주변 지역이었던 아시아의 주류화, 분열되어 존재했던 아시아의 신유형적 지역화라는 혁명적 변화를 동반하면서 하나의 메가지역의 형성으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거대 변동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계급투쟁적 대결 구조나 강대국 중심의 상호작용 또는 경제적 상호의존과 연계 등을 중심으로 국제정치를 파악해 왔던 기존 국제정치학의 관점을 넘어서는 메가지역의 형성과 동학을 포착할 수 있는 개념을 필요로 한다. 네트워크화된 거대한 아시아 즉 메가아시아 개념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복합대전환 중인 지구정치를 이해하는 데도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2020년부터 메가아시아 연구를 다방면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 책은 메가아시아 연구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메가아시아가 구성되는 과정을 이끌고 있는 주요 국가들의 인식과 담론 및 전략적 실천을 고찰하여 그런 일국중심적 인식과 전략이 어떤 지역적 영향 및 결과로 연결되는지를 살펴보고, 국가나 지역을 넘어서는 메가아시아의 동학이 관찰되고 있는 다양한 분야와 그 특징적 동력 및 과정을 실제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