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우진

 

연구자 소개

지리학을 전공한 박사이자 GIS를 활용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 이에 데이터를 통한 아시아 각 지역의 모습을 시각화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7년 4월부터 11월까지 터키에서 경주로 이어지는 육상 문명교류 통로를 복원하는 연구과제에서 GIS 기술을 통한 경로 추적 알고리즘을 개발한 바 있다. 이 연구는 과거 육상 경로에 대한 문헌이 존재하지 않아 추적이 불가능한 지역의 육상 경로를 자연 지형을 기반으로 복원하고 비교하여 The 3rd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ilk Road Studies에 발표함으로써 GIS 기술을 매개로 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한 의미있는 시도로 평가받았다.

또한, ‘아시아 정체성과 교류 통합 – 동아시아 통합지수 개발 모색’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동아시아 삼국의 각종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삼국의 현황을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삼국의 통합지수를 모색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경험은 메가아시아와 아시아 각 지역들의 모습을 정량적 지표와 지수를 통해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데이터텔링 아젠다에서 빛을 발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이 과정에서 인식한 여러 국제기구와 각국에서 여러 지역 관련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를 하나로 취합하고 정리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제공하는 기관이나 단체가 부족하다는 문제와 해결방안은 메가아시아 사업단 데이터텔링 클러스터가 준비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정보 플랫폼 구축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 3년간 SCIE 논문 2편, KCI 우수등재 학술지 논문 2편, KCI 등재 학술지 논문 1편을 작성하였다. 이 중 2018년 10월 발표한 ‘북한 토양정보 예측기법의 개발: 북한토양정보의 중요성과 토양형 추정’논문은 제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2019.07.04.)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박사학위논문은 서울대학교 2020년도 학위논문 사회과학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대표논저

2020. 「카테나 개념을 이용한 사면유형화 방법의 개발과 평가」『대한지리학회지』55(3)
2019.  「Multi-decadal Shoreline Change Interpreted from Aerial Photographs in Ilgwang Beach, South Korea」『Jounral of Coastal Research』
2018. 「북한 토양정보 예측기법의 개발 – 북한토양정보의 중요성과 토양형 추정」『대한지리학회지』53(5)
2018. 「산지 경계 추출을 위한 지형학적 변수 선정과 알고리즘 개발」『한국지형학회지』25(3)
2018. 「The Necessity of Coastal Management in Busan considering Human and Natural Conditions: The Case of the Barrier Islands in the Nakdong River Estuary」『Jounral of Coastal Research』

 

기타경력

전남대학교 지리학과 강사(2020.9-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