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지역연구클러스터 워크숍] 샤리아 거버넌스와 ESG

일정표 불러오는 중

Review

2023년 5월 16일,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는 인도네시아 트리삭티 대학 연구팀의 한국방문을 계기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연구진과의 교류 차원에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인도네시아 트리삭티 대학 소속 발표자 두 분의 강연과, 한국 측 토론자 두 분의 토론 및 전체 종합 토론으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강연의 발표자인 Juniati Gunawan 박사는 “ESG Insight”라는 제목으로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로 구성된 ESG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그것을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 반영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인식이지만, ESG에 기반한 사고와 의사결정, 평가를 통해서 오히려 기업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두 번째 강연은 “Shariah Governance Moving Forward”라는 제목으로 Nurhastuty Kesumo Wardhani 박사가 진행했다. 강연에서는 샤리아 거버넌스와 이슬람 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단지 이슬람 세계나 무슬림 신자에게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인에게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샤리아를 준수하는 운영을 하고, 그것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감독하는 체제가 실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연구 성과를 다양하게 소개했다.

강연을 마친 뒤에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양동철 팀장과 강원대 인류학과 김형준 교수가 각각 경제 실무 현장의 경험과 인류학자로서의 관심을 바탕으로 하여 심도 있는 질문을 던졌다. 이후에는 현장에 참석한 청중과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시간이 이어졌다.